부천시 시민사회단체 순례 5

안녕하세요. 부천공정무역협의회 제2대 운영위원장 원건형입니다. 조합원이면서 이사로 활동하고 있는 콩나물신문을 통해 인사드리게 되어 기쁩니다.

 

#부천공정무역협의회는 언제 어떤 목적으로 만들어졌나요?

부천공정무역협의회 원건형 회장
부천공정무역협의회 원건형 회장

부천공정무역협의회는 공정과 정의, 희망을 만드는 착한소비 공정무역을 우리가 사는 지역 부천에서 시민들과 함께 확산하기 위해 2020년에 창립했습니다.

현재 경기두레생협, 사회적협동조합경기부천나눔지역자활센터, 경기부천소사지역자활센터, 부천교육사회적협동조합, 경기부천원미자활센터, 부천시민아이쿱생협, 부천아이쿱생협, 한살림경인생협, 사회적기업()지엔그린, 소사청소년센터 등 10개의 단체가 협의체에 함께하고 있는데, 창립하기 한참 전인 2000년대 중반부터 생협들을 중심으로 공정무역 제품을 판매하는 사업뿐 아니라 공정무역과 관련한 교육, 홍보, 캠페인 활동을 벌여왔습니다.

또한 지역에서 자활센터 등을 중심으로 공정무역카페 운영을 이어가고 있고, 관내에는 공정무역 물품을 판매하는 약 60여 곳의 점포가 있답니다.

부천공정무역협의회 창립총회
부천공정무역협의회 창립총회

 

#부천공정무역협의회가 걸어온 길을 간략히 소개해 주세요.

20198월 공정무역협의체 조직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시작으로 같은 해 12월 준비위원회 결성, 20205월 창립총회를 개최했습니다. 창립 이후 매년 공정무역 포트나잇, 공모전, 홍보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고, 공정무역 실천기관을 확대하기 위한 간담회, 티파티, 교육 등을 일상에서 펼치고 있습니다.

202211월에는 기후위기부천비상행동 네트워크와 공동주관으로 공정무역, 기후위기를 품다라는 주제로 포럼도 개최한 바 있습니다.

부천공정무역협의회 '2019 경기도 포트나잇 정책간담회'
부천공정무역협의회 '2019 경기도 포트나잇 정책간담회'

 

#부천공정무역협의회는 어떤 사업들을 하나요?

부천공정무역협의회는 공정무역 홍보 및 인식확산을 위한 교육, 캠페인 그리고 공정무역 실천기관을 발굴하고 확산하는 활동, 공정무역 캠페이너 양성 및 역량 강화 활동, 마지막으로 공정무역 도시 부천을 내실 있게 만들어 가기 위한 민·관 협력체계 구축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부천공정무역협의회 홍보 활동
부천공정무역협의회 홍보 활동
부천공정무역협의회 '2022년 공정무역 캠페이너 역량강화교육'
부천공정무역협의회 '2022년 공정무역 캠페이너 역량강화교육'

 

#부천공정무역협의회가 그동안 거둔 성과를 소개해 주세요.

지난 3년 동안 협의회 구성원들이 함께 연대하고 협동한 결과 다양한 성과를 낳았습니다. 우선, 사회적기업 지엔그린과 소사청소년센터가 한국 공정무역 마을위원회로부터 공정무역 실천기관 인증을 받았고, 공정무역 판매처도 늘어났습니다.

지역의 여러 작은도서관과 연계한 공정무역 공모전은 20223회째 진행되었고, 올해 4회째를 맞는데 많은 시민과 청소년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대학생 공정무역 서포터즈를 모집·운영하여 공정무역 마을운동이 청년세대로까지 확산될 수 있도록 기여한 부분도 성과입니다.

정치 및 경제·사회적 변화에 따른 상황으로 전국 곳곳의 공정무역 마을운동이 침체와 여러 어려움에 처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부천시가 공정무역도시 3차 재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기반을 잘 마련하고 있답니다.

기후위기부천비상행동 발족식(2022.09.03) 행사장에서 펼친 공정무역홍보활동
기후위기부천비상행동 발족식(2022.09.03) 행사장에서 펼친 공정무역홍보활동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공정무역 홍보활동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공정무역 홍보활동

 

#공정무역은 무엇이고 왜 필요한지 설명해 주세요.

제가 생각하는 공정무역은 제3세계 생산자들과 제1세계 선진 소비국가의 소비자들이 서로 협력하고 상생하는 파트너십을 이루는 것입니다. 공정무역은 일반 관행 시장에서 소외된 제3세계 생산자들의 빈곤문제를 해결하고, 생계유지를 위한 임금을 보전하며, 이윤보다 사람과 환경을 먼저 생각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공정무역을 통해 불평등을 해소하고, 여성 리더십을 키우며, 3세계 국민의 삶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누구도 소외받지 않는 사회를 지향한다면, 소비를 통해 세상을 바꾸는 멋진 실천가가 되고 싶다면, 공정무역 운동에 함께하세요!

부천공정무역협의회 대학생 서포터즈 교육
부천공정무역협의회 대학생 서포터즈 교육

 

지역아동센터 도깨비 공정무역 캠페인
지역아동센터 도깨비 공정무역 캠페인

 

#올해 중점 추진 사업을 소개해 주세요.

올해는 공정무역 실천기관을 확대하는 목표가 있고, 협의회의 여러 단체가 각자의 공정무역 운동을 다양하게 펼쳐낼 축제의 장을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민관협력을 위한 간담회도 수시로 열어 공정무역 마을운동이 어떠한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뿌리를 잘 내릴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두려고 합니다.

부천공정무역협의회 홍보활동
부천공정무역협의회 홍보활동

 

#부천공정무역협의회에는 어떻게 가입하나요?

협의회에는 공정무역을 지지하고 응원하는 누구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단체가입도 가능하고 개인 회원가입도 가능합니다. 올해는 제로웨이스트 협동조합 산제로 상점도 협의회에 함께 하게 되어 공정무역 마을운동이 더 넓고 깊어지리라 생각합니다. 참고로 단체회원은 월 회비가 2만 원이고 개인회원은 월 5천 원 이상의 회비를 납부하면 됩니다. 아래 QR코드를 이용해 우리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언제든지 문의해 주세요.

부천공정무역협의회 제4차 정기총회
부천공정무역협의회 제4차 정기총회

 

#끝으로 왜, 공정무역이어야만 하나요?

기후위기의 최대 피해자는 사회경제적 약자들입니다. 그리고 그 속에 저개발국가의 농민들이 있습니다. 우리 공정무역협의회는 한잔의 커피로 세상을 변화시키려고 합니다.

원조가 아니라 정당한 대가를 지급하는 공정무역, 국경을 넘어 행복한 이웃을 만들고 싶다면 공정무역을 선택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공정무역 물품 판매점에 진열된 제품들
공정무역 물품 판매점에 진열된 제품들

 

원건형(부천공정무역협의회 회장)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