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희 의원 "부천(옥길.계수.범박) 포함된 제2경인선 흔들림 없이 추진할 것"

지난 9일 기획재정부는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타당성 재조사(이하 차량기지 타재’)결과를 사업성 없음으로 발표하였다. 이에 해당 구간을 이용하도록 설계된 제2경인선 사업 추진에도 여파가 미칠 것으로 보인다.

2경인선은 경기 서남부권의 교통사각지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꼭 필요한 노선이다. 이에 신구로선과 함께, 지난 2021년 국토교통부 주관의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으로 확정된 국가 철도사업이다. , 사업추진의 필요성과 시급성을 인정받은 사업으로써 해당 노선에 포함된 지역의 교통난 해소를 위해 차질없이 진행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번 차량기지 타재결과로 인해, 2경인선 사업에 대한 검증 작업은 원점에서 재검토 될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국토부는 인천시가 제출한 대안노선 용역결과를 검증하는 것을 포함해, 원안 노선에 포함된 지자체와 함께 다양한 노선을 검토하여 최적의 대안노선을 도출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미 국토부는 지난 2월 국회에서원안 노선에 포함되어 있는 부천시와 경기도의 의사에 반해 자의적으로 변경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보고를 한 바 있고, 이번 기재부의 발표 직후에도 최적 대안노선을 찾는 과정에서 부천시와 경기도의 의견을 수시로 청취하고 협의해서 결과를 마련할 것이라는 점을 재차 확인했다.

김상희 의원은 차량기지 타재결과가 확정된 이상, 부천시도 지역 주민을 위한 자체 대안노선 마련이 필요하다고 전제한 뒤 현재 예산을 확보하는 등 연구용역 준비를 마친 상태임을 밝혔다. 이어 어떠한 경우라도 국토부의 최종 대안노선에 부천시(옥길ㆍ범박ㆍ계수)를 경유하는 노선이 배제되는 일은 있을 수 없다라고 강조하며, “관련 지자체와 협력하여 제2경인선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국토부와 합리적 대안 도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김상희 국회의원
김상희 국회의원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