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나물신문 특집 : 우리 센터를 소개합니다

박용철 부천시주거복지센터장
박용철 부천시주거복지센터장

안녕하십니까? 저는 2023116일 자로 부천시주거복지센터 센터장으로 부임한 박용철입니다. 부천도시공사에 지난 200251, 입사한 이래 일반행정 업무만을 담당하다가 특수업무라고 할 수 있는 주거복지업무를 맡게 되었습니다. 이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기본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는 주거복지사와 사회복지사 1급 자격을 갖추고 있습니다.

우리 부천시주거복지센터에는 센터장인 저와 상담사 3명 등 총 4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전원이 주거복지사 또는 사회복지사 자격을 갖추고 있습니다.

 

#부천시주거복지센터는 언제 어떤 목적으로 설립됐나요?

부천시주거복지센터는 지난 2021325일부터, 부천시의 위탁을 받아 운영하고 있으며, 주거기본법 제22주거복지 관련 정보 제공 및 상담’, ‘주거실태조사’, ‘주거관련 조사 지원을 근거로 제정한 부천시주거복지지원조례 제9조에 의거해 설립되었습니다.

부천시주거복지센터는 수요자 중심 맞춤형 주거복지 정책 추진 및 주거복지 전달을 위한 주거복지 전담 기관으로서 다양한 주거복지 서비스 수요 증가에 따른 주거복지 상담과 사각지대 발굴 등을 통해 주거 취약계층의 주거 안정 및 주거수준 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부천시주거복지센터 개소식
부천시주거복지센터 개소식
부천시주거복지센터를 이끌어가는 박용철 센터장과  직원들. 전원이 주거복지사 또는 사회복지사 자격을 갖추고 있다.
부천시주거복지센터를 이끌어가는 박용철 센터장과 직원들. 전원이 주거복지사 또는 사회복지사 자격을 갖추고 있다.

 

#부천시주거복지센터의 지원 대상은 어떻게 정해지나요?

주거복지센터의 주된 사업은 비주택거주자 주거 상향 지원사업입니다. 쪽방, 고시원, 비닐하우스, 재해 취약 지하층 등에 거주하는 주거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공공임대주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 대상은 무주택세대 구성원이어야 하고,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 이하에 해당하는 자에 대해 정해지게 됩니다.

 

주거복지주민설명회
주거복지주민설명회

 

#부천시주거복지센터가 하는 일을 소개해 주세요.

올해 운영계획을 위주로 말씀드리면,

첫째, 맞춤형 주거복지서비스로 주거 안정의 욕구가 있는 주거 취약계층 및 주거지원 대상자를 대상으로 상담 2,500, 사례관리 30건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거복지 정책 및 제도 알리미 활동으로 주거 취약 대상자 임대차 설명회, 주거복지설명회, 찾아가는 이동 상담 서비스 등을 추진하였거나 추진 중에 있습니다.

둘째, 주거 취약계층 주거 안정 지원사업으로 재난 위기가구, 퇴거 위기가구 등 주거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주거 위기가구가 안정된 거처로 이주하기 전까지 긴급 지원 주택을 최대 6개월까지 제공하고 가구별 맞춤형 주거 상담 및 사례관리를 통한 지역자원 연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셋째, 협력형 주거복지 네트워크 운영으로 현재 11개 기관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취약계층 주거환경개선 지원사업으로 희망나눔재단과 연계하여 집수리 및 환경개선, 계절 대비 물품 지원, 안전 대비 물품 지원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넷째, 특화사업으로 아동 주거 빈곤 가구 클린서비스 지원사업을 매년 추진하고 있습니다. 경기도에서 예산 전액을 부담하고 있으며, 부천시에서는 해당 아동가구를 선정하여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발굴사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타 특화사업으로는 주거 상향 이주 완료자를 대상으로 정착지원을 위한 DIY 수납가구 만들기’, ‘수납정리 특강’, ‘동네관리소와 함께하는 셀프 집수리 교육등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사진 위에서 시계방향으로 긴급지원주택입주자 현장상담, 긴급지원주택 5호 운영, 반지하가구 주거상향사업 홍보, 이동클린서비스 물품 전달
사진 위에서 시계방향으로 긴급지원주택입주자 현장상담, 긴급지원주택 5호 운영, 반지하가구 주거상향사업 홍보, 이동클린서비스 물품 전달

 

참고로 지난해 부천시주거복지센터의 주요 사업 추진 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긴급 주거지원 사업은 무엇이고 누가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재난이나 월세를 내지 못해 퇴거 위기를 겪는 가구를 대상으로 안정된 거처로 이주하기 전까지 긴급 지원주택을 최대 6개월까지 제공하고 지역자원을 연계하여 지원하는 사업이며, 부천시주거복지센터에서는 LH로부터 임대주택 5채를 지원받아 운영하고 있으며, 20218가구, 2022년도 18가구, 올해는 6가구가 입주하였습니다.

 

#‘부천형 주거복지란 구체적으로 무엇을 말하는 건가요?

부천시는 취약계층 주거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안심 지원사업으로 민관 협력 전담 플랫폼을 구축하고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활용한 주거 안전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부천시에는 부천형 주거 안전망 구축을 위해 민관이 함께 통합돌봄 대상자의 지역 복귀를 돕는 중간 집, ‘엠마우스 커뮤니티 홈이 있습니다. 부천시 심곡동에 위치한 커뮤니티 홈은 총면적 297, 지상 2층 건물로 방 5개와 주방, 거실, 회의실 등이 마련돼 있으며, 커뮤니티 홈 입소대상자로 결정된 돌봄 대상자에게 일시적 주거지원(최대 1)과 함께 인지·재활·케어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일상생활 적응력을 높이고 홀로 건강하게 지역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한, 부천형 핸썹 해피 하우스사업은 도배·장판 교체·주택 단열 보수를 통한 에너지 효율 개선 등 주택 내부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입니다. 시는 부천형 핸썹 해피 하우스사업 확대를 위해 대한건축사협회 부천지역건축사회와 추가 협약을 체결해 더욱 많은 주거 취약계층의 주거 안정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주거복지네트워크회의
주거복지네트워크회의

 

# 지난해 12, 국토부 주최 2022 주거복지인 한마당 대회에서 국토부 장관상 기관 표창을 받으셨습니다. 어떤 표창이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국토부 주최 주거복지인 한마당 대회는 주거복지 향상에 기여한 우수기관과 유공자를 시상하고 우수사례를 발표하는 등 추진 성과와 경험을 공유하기 위한 대회로 매년 개최합니다. 우리 부천시 주거복지센터는 개소한 이래 38백 건의 상담, 145건의 주거 상향 지원, 73건의 자원 연계를 통한 지원, 13건의 긴급 지원주택 지원, 43건의 사례관리, 자원 연계 네트워크 사업으로 주택 경보수 등 94개 가구 지원 등으로 주거복지 향상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용철 부천시주거복지센터장

찾아오시는 길
찾아오시는 길

부천시주거복지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best.or.kr/fmcs/667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