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힘 반대 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만의 전원 찬성으로 반쪽짜리 전락

부천시의회는 지난 21일 더불어민주당 의원 14(김주삼, 최성운, 김병전, 양정숙, 김선화, 임은분, 송혜숙, 최은경, 최의열, 윤단비, 박찬희, 손준기, 박순희, 장해영)이 공동발의한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결정 철회 및 대한민국 정부의 강력 대응 촉구 결의안을 찬성 14 대 반대 12로 가결시켰다.

국민의 힘의 반대 속에 더불어민주당 의원만의 전원 찬성으로 반쪽짜리가 된 이번 결의안은 일본 정부에게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투기 결정을 즉각 철회할 것과 우리 정부에게 국민과 바다를 지키기 위한 모든 조치를 강구하고 실행할 것을 촉구하기 위해 채택되었으며, 대통령실(비서실장)을 비롯하여, 국회의장, 외교부장관, 해양수산부 장관, 전국 시·도 및 시··구의회, 일본대사관에 전달될 예정이다.

이번 결의안을 통해 부천시의회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는 주변국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반문명적 범죄인 바, 일본 정부는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서 오염수 해양 투기 결정을 즉각 철회하고, 대한민국 정부는 방사능 오염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실효적인 모든 조치를 취하라고 촉구했다. 다음은 부천시의회가 채택한 결의안 전문이다.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결정 철회 및 대한민국 정부의 강력 대응 촉구 결의안

부천시의회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 결정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하며, 일본의 즉각적인 결정 철회 및 우리 정부의 강력한 대응을 촉구한다.

일본은 20227, 후쿠시마 제1원전 사고 이후 보관 중인 방사능 오염수 약 130만 톤을 30년에 걸쳐 태평양으로 방류한다는 계획을 최종결정했다. 계속 유출되는 오염수까지 고려하면 50년 이상 방사능 오염수가 방출되는 것이다.

일본 정부는 전문가들이 제시한 안전한 원전 오염수 처리 방법을 모두 외면하고, 안전이 보장되지 않은 해양투기를 실행하겠다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일본이 처리해야 할 오염수의 위험을 경제적 이유로 인접 국가뿐만아니라 전세계에 떠넘기겠다는 것으로, 환경윤리적으로 극도의 이기적 행태이고, 과학적·기술적으로도 시대에 뒤떨어진 결정이다.

우리 정부는 대한민국 5천만 국민과 미래 후손들의 운명을 책임질 막중한 사명감을 가져야 한다. 원전 오염수가 안전하길 바라며방관할 것이 아니라, 원전 오염수 안전성에 대한 확실한 입증없이는 끝까지 방류를 막아 국민의 안전을 지켜야 할 것이다.

지난 615일 언론에 공개된 <한국일보>와 일본 <요미우리신문> 공동 여론조사에 따르면 우리 국민 83.8%가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에 반대했다. 이처럼 오염수로부터 바다와 생명을 지키라는 국민의 뜻은 확고하고, 민의를 대변해야 하는 의회의 역할은 명확하다.

이에 부천시의회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에 반대하며 일본 정부와 대한민국 정부에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

하나, 일본 정부는 오염수 해양 투기 결정을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하나,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에 대한 모든 정보를 정확하고 투명하게 공개하고, 국제사회의 객관적인 검증을 받을 것을 촉구한다.

하나, 우리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에 대한 안전성 문제를 철저히 검증하고, 일본정부를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할 것을 촉구한다.

2023724

부 천 시 의 회

 

발의자 단체사진
발의자 단체사진

 

키워드

#부천시의회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