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장마가 시작되고, 전북 일부 지역에는 하루 372.8mm라는 기록적인 폭우로 강수량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전 세계 상황도 다르지 않다. 한쪽에서는 비가 퍼붓고, 한쪽에서는 극심한 폭염이 계속되는 등 이상 기상현상이 이어지며, 기온과 바다 온도 등 기록을 갈아치우고 있다. 이상 기상현상에 대해서는 쉽게 접할 수 있기에 이외에도 전 세계에서는 어떤 기후 관련 뉴스들이 나오고 있는지 살펴봤다.

 

기후변화, 전쟁, COVID-1912,200만 명이 더 굶주리고 있다.

유엔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COVID-19 팬데믹과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수백만 명이 기아에 시달리고 있다. 전염병으로 인한 경제적 충격과 기후 재난은 식량 생산과 배급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며, 가장 취약한 지역의 사람들에게 더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또한 보고서는 이미 식량 부족이 국가적인 위기로 이어지고 있다고 경고한다. 인구가 급증하는 국가와 가난한 지역에서는 식량 접근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기아와 영양 결핍이 급증하고 있다.

최근 폭염과 폭우로 전 세계 곳곳에서 고통을 받고 있다. 이 같은 불규칙한 강우와 가뭄, 온도 상승 등은 농작물의 성장과 수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로 인해 농작물 생산량이 줄어들고, 가격이 상승하여 식량 부족 문제를 가중시키고 있다. 기아와 식량 부족은 인간의 권리와 안전을 위협하는 긴급한 문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식량 보호와 생산을 지원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재난 및 대처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국제 사회의 긴급한 조치와 함께 국가 간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

 

세계 바다의 색이 변하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지구의 바다색이 변하고 있으며, 기후 위기의 영향이 있다. 깊고 푸른 바다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푸르러지고 있으며, 적도 근처의 저위도 지역이 특히 영향을 받고 있다. 지구 온난화가 발생하지 않았을 때의 바다를 시뮬레이션해 보면 변화는 더욱 분명하다. 이 같은 변화는 전 세계 바다의 56% 이상에서 감지됐으며, 이는 지구상 모든 육지보다 더 넓은 영역이다. 이 변화가 당장 엄청난 규모의 변화를 일으키는지 명확히 알 수 없지만, 지구 생물권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바다의 색이 중요한 이유는 색상이 해양 생태계 상태의 변화를 반영하기 때문이다. 크기가 다른 플랑크톤이 빛을 다르게 산란시키고 색소가 다른 플랑크톤은 빛을 다르게 흡수한다. 따라서 색의 변화를 조사하면 전 세계 플랑크톤 개체군의 변화를 더욱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플랑크톤은 대부분 해양 먹이 사슬의 기초에 있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해당 연구 결과는 기후변화와 해양 건강의 상호성을 강조한다. 온실가스 배출량이 계속해서 증가함에 따라 바다는 점점 따듯해지고 산성화되며, 산소 농도가 낮아져 해양 생물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바다의 색상 변화는 진행 중인 기후 위기와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취약한 해양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한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함을 시각적으로 상기시켜 준다.

 

사진출처(픽사베이)
사진출처(픽사베이)

 

유럽연합(EU) 의회, 손실된 자연을 복구하는 자연법통과

유럽연합(EU) 의회에서 자연법이 통과됐다. 찬성 336, 반대 300, 기권 13표로 해당 법안이 채택되어, 2024EU 의회 선거 이전에 합의를 목표로 최종안을 협상한다. 해당 법안은 유럽연합(EU) 전역에서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고 복원하여, 인간 활동으로 인한 종과 서식지의 손실을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멸종 위기에 처한 종과 보호 지역에 중점을 두고 생태계 보전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 법안이 생물다양성 감소의 핵심 동인인 서식지 파괴, 오염, 지속 불가능한 농업 관행 등 생명다양성 손실의 근본 원인을 다루지 못한다고 비판한다.

그럼에도 해당 법안의 통과는 생태 위기에 대처하고 지속가능한 개발을 촉진하려는 유럽연합(EU)의 의지를 나타냈다는 것에 대해서는 부정할 수 없다. 물론 법안 통과가 됐다고 해서 끝나는 것은 아니다. 이 자연법을 성공적으로 구현하려면 EU 회원국, 이해관계자 및 환경 단체 간의 협력이 필요하다. 법률 조항의 효과적인 시행 및 모니터링을 보장하기 위해 적절한 자원과 지원이 할당되어야 한다. 또한 생물다양성의 중요성에 대한 일반 대중의 인식을 높이고 지역사회를 보전 노력에 참여시키는 것이 법안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김성재(기후위기 부천비상행동 활동가)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