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YWCA, 부천시 양성평등 주간 맞아 양성평등에 대한 여성의 인식 조사

()부천YWCA92, '부천시 양성평등주간' 행사에서 양성평등에 대한 여성의 인식을 조사했습니다. 90명의 여성이 조사에 응했고, 이들의 연령별 비율은 20대가 7%, 30대가 13%, 40대가 29%, 50대가 24%, 60대가 22% 그리고 70대 이상이 5%로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여성 응답자 비율
여성 응답자 비율

 

조사 방법

양성평등에 관한 여성의 인식을 묻기 위해 설문지를 활용하여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조사 대상은 다양한 연령대의 여성으로, 무작위로 90명의 여성에게 설문지 응답을 받아 표본을 구했습니다. 설문지는 긍정부정 여부를 묻는 질문, 주어진 항목을 선택하는 질문 그리고 정도를 묻는 질문 총 12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리 사회 속 양성평등에 대한 여성들의 생각

여성들이 우리 사회 속 양성평등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개선되었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여부, 성 불평등이 존재한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여부 그리고 여성의 사회적 목소리가 충분히 반영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여부를 물었습니다. 이에 응답자의 74%가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개선되었다고 답했습니다. 그러나 성 불평등의 존재 여부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86%가 불평등이 존재한다고 답했으며, 여성의 사회적 목소리가 충분히 반영되고 있는지 여부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68%가 그렇지 않다고 답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여성들이 현재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과거에 비해 개선되었다고는 생각하지만, 여전히 사회에는 성 불평등이 존재하며 여성들의 의견과 생각이 사회적으로 충분히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여성의 사회 참여 저해 요인과 사회 참여 활성화를 위해 최우선으로 필요한 것

여성의 사회 참여 저해 요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항목을 제공하여 물었고, 이에 응답자의 41%가 출산과 육아를, 30%가 성차별을, 20%가 성희롱 성폭력을, 8%가 교육 부족을, 1%가 기타를 선택했습니다. 또한 여성의 사회 참여 활성화를 위해 최우선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항목을 제공하여 물었고, 응답자의 41%가 사회적 인식 개선을, 27%가 제도 강화를, 21%가 가사지원을, 10%가 교육지원을 1%가 기타를 선택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출산과 육아, 성차별, 성희롱 성폭력이 여성의 사회 참여 저해 요인에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한, 여성의 사회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사회적 인식 개선과 제도 강화 그리고 가사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부천시 양성평등주간’ 기념 여성 인식 설문조사
‘부천시 양성평등주간’ 기념 여성 인식 설문조사

 

여성의 사회 참여와 가정

저출생 문제와 경력단절 문제가 관련 있다고 생각하는 정도와 일과 가정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정도를 물었습니다. 이에 응답자의 87%가 저출생은 경력단절과 관련 있다는 답을 냈고, 다시 한번 응답자의 87%가 일과 가정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어렵다는 답을 내었습니다. 두 질문에서는 리커트 척도를 활용해 질문에 대한 응답자의 체감 정도를 물었고, 자세한 답변은 아래와 같습니다.

[질문] 저출생 문제와 경력단절 문제가 관련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답변] 매우 그렇지 않다(0%), 그렇지 않다(8%), 보통이다(5%), 그렇다(38%), 매우 그렇다(49%)

[질문]일과 가정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하십니까?

[답변] 매우 그렇지 않다(1%), 그렇지 않다(6%), 보통이다(6%), 그렇다(46%), 매우 그렇다(41%)

또한 가사 지원 서비스가 여성의 사회 참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는 정도를 물었을 때, 응답자의 76%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답을 내었습니다. 이 질문에서는 리커트 척도를 활용해 질문에 대한 응답자의 체감 정도를 물었고, 자세한 답변은 아래와 같습니다.

[질문] 가사 지원 서비스가 여성의 사회 참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답변] 매우 그렇지 않다(1%), 그렇지 않다(12%), 보통이다(11%), 그렇다(40%), 매우 그렇다(36%)

가사지원 서비스를 확대할 시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대상을 물었을 때는, 응답자의 75%가 워킹맘을, 11%가 홀몸 어르신을, 6%70 이상 노인을, 5%가 임신부를, 2%가 산모를 1%가 기타를 선택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저출생은 여성의 경력단절 문제와 관련 있다는 것, 여성이 일과 가정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은 어렵다는 것, 여성의 사회 참여에 가사지원 서비스가 도움이 된다는 것, 워킹맘에게 가사지원 서비스가 가장 필요하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이는 여성이 사회의 일과 가정의 일을 병행하는 것이 힘들다는 것을 보여주는 동시에, 가정일이 여성의 몫이라는 사회적 인식이 변화해야 한다는 것 또한 시사합니다.

 

양성평등 주간행사에 대한 여성들의 만족도와 성평등 인식 효과

양성평등 주간행사에 대한 여성들의 만족도와 인식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양성평등 주간행사에 만족하는 정도와 행사가 성평등으로의 인식 전환에 도움 되는 정도를 물었습니다. 이에 응답자의 81%가 양성평등 주간행사에 만족한다는 답변을 내었으며, 응답자의 72%가 양성평등 주간행사가 성평등으로의 인식 전환에 도움이 된다는 답변을 냈습니다.

위 두 질문에서는 리커트 척도를 활용해 질문에 대한 응답자의 체감 정도를 물었고, 자세한 답변은 이와 같습니다.

[질문] 양성평등 주간행사에 만족하십니까?

[답변] 매우 그렇지 않다(0%), 그렇지 않다(2%), 보통이다(17%), 그렇다(51%), 매우 그렇다 (30%).

[질문] 양성평등 주간행사가 성평등으로의 인식 전환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답변] 매우 그렇지 않다(0%), 그렇지 않다(20%), 보통이다(8%), 그렇다(44%), 매우 그렇다(28%)

이러한 결과는 다수의 응답자가 양성평등 주간행사에 만족하고, 행사가 성평등 인식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두 질문 모두, ‘매우 그렇다보다 그렇다에 응답 비율이 많이 몰려있는 것을 보아 양성평등 주간행사와 행사가 주는 효과에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앞으로의 기대

앞으로도 ()부천YWCA는 양성평등에 대한 여성의 인식에 관한 조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년도 별로 양성평등에 대한 여성의 인식이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한 유의미한 데이터를 수집하고자 합니다.

 

박지인(부천YWCA 대학 청년Y 협의회 회장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