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계발과 합주의 즐거움이 있는 오케스트라

안녕하세요. 아이비 앙상블 단장 최윤정입니다. 현재 서울시 구로구에 거주하고 있으며 5년째 아이비의 단장을 맡고 있습니다. 저는 피아노 전공으로 현재 하는 일은 아이비에서 피아노 반주를 맡고 있으며 악기 레스너로도 활동 중입니다.

 

최윤정 아이비 앙상블 단장
최윤정 아이비 앙상블 단장

 

#아이비 앙상블은 어떤 동아리인가요?

아이비 앙상블은 2008년 창단하였고 원래 명칭은 인천부천플루트앙상블 이었습니다. 인천과 부천이 근접해 있다 보니 지역 분들이 많아 지역 명칭을 사용해 왔습니다. 그러다가 2018년부터 지역 명칭을 빼고 이름을 변경하게 됐습니다. 지금은 부천에서만 활동하지만 10여 년 동안 사용해왔던 이름을 살려서 IB(인천, 부천의 약자) 앙상블로 이름을 바꾸게 됩니다. 저희는 비영리 단체로 순수 취미 동호회입니다. 자기 계발을 위해, 합주의 즐거움을 위해 만들어진 단체입니다.

 

아이비 앙상블 2023 봄 연주회
아이비 앙상블 2023 봄 연주회

 

#아이비 앙상블의 단원 구성과 주요 멤버를 소개해 주세요.

저희는 현재 3명의 운영진과 33명의 단원이 활동 중입니다. 악기 구성은 플루트와 첼로, 그리고 피아노입니다. 운영진은 단장, 부단장, 총무로 구성되어 있고 저와 함께 5년째 앙상블을 위해 봉사하는 분들입니다. 그런 운영진의 노력으로 힘든 코로나를 겪고도 단원은 오히려 늘었고 앞으로 더 늘어날 거라 예상합니다. 현재 지휘자는 공석으로 2024년 함께 할 지휘자를 올 연말 영입 예정입니다.

 

2020 찾아가는 콘서트
2020 찾아가는 콘서트

 

#음악 전공자가 아니어도 아이비 앙상블의 단원이 될 수 있다고 하던데 사실인가요?

저희는 비영리 단체라 아마추어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입단하기 위한 오디션도 따로 없습니다. 음악을 사랑하시는 분들은 누구나 단원이 되실 수 있고 합주가 잘 이뤄질 수 있게 옆에서 도움을 주시는 전공 선생님들도 계십니다.

 

2022 부천아트벙커 공연
2022 부천아트벙커 공연

 

#아이비 앙상블이 그동안 걸어온 길을 소개해 주세요.

부천문화재단 생활문화 행사인 다락축제, 찾아가는 음악회 등에는 매년 다 참여하고 있고, 복지시설에서도 공연하고, 초청연주(시낭송대회, 사진전 등)도 다니고 있습니다. 불러주시는 곳이 어디든, 저희가 설 수 있는 곳은 모두 가려고 노력합니다. 그리고 매년 가을 부천시민회관 대강당에서 정기연주도 열고 있습니다. 얼마 전 916일 제9회 정기연주회도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아이비 앙상블 2023 제9회 정기연주회
아이비 앙상블 2023 제9회 정기연주회

 

#다른 음악 동아리와 다른 아이비 앙상블만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아이비 앙상블의 최대 장점은 운영진 간, 그리고 단원 간 불협화음이 없다는 점인 듯합니다. 운영진은 앙상블과 단원들의 발전을 위해 매년 더 열심히 뛰고 있고 단원분들은 격려와 응원으로 운영진에게 힘을 실어 주십니다. 그래서 개개인의 실력 이상으로 항상 전체 합이 잘 맞고 아마추어 이상으로 실력 평가를 받을 때가 많습니다. 오랜 시간 지치지 않고 단장을 할 수 있게 도와주셔서 운영진과 단원들에게 항상 감사한 마음입니다.

 

아이비 앙상블 단체사진
아이비 앙상블 단체사진

 

#단원들 간의 호흡이 굉장히 중요한데 연습은 어떻게 하나요?

저희는 매주 토요일 저녁 부천시민회관 연습실에서 630분부터 830분까지 약 2시간 동안 지휘자님과 합주를 진행합니다. 도움을 주시는 전공 선생님들도 계시고 합주를 끌어주는 반주자도 있기 때문에 연습에 크게 어려움은 없습니다. 선생님들과 파트연습도 종종 진행하고 연주가 가까워지면 시간 되시는 분들은 따로 모여 평일 연습도 진행합니다.

 

아이비 앙상블 합주 연습
아이비 앙상블 합주 연습

 

#아이비 앙상블 하면 바로 떠오르는 곡이 있을까요?

아이비 앙상블에서 가장 오랫동안, 또한 무대에서 많이 연주했던 모차르트 세레나데 아이네 클라이네 나흐트무지크 1악장과 부천문화재단 유튜브에 올라가 있는 아리랑 랩소디가 아닐까 합니다.

 

#단장으로서 아이비 앙상블을 어떻게 이끌어가고 싶으신지 앞으로의 계획과 포부를 말씀해주세요.

저희는 순수 취미 동호회이다 보니 개개인의 실력이 모두 다릅니다. 오래되지 않은 분들은 부담 없이, 오랜 시간 플루트를 하신 분들은 지루하지 않게 적정선을 유지해 파트와 곡을 선정해서 누구나 즐겁게 자기만족, 자기 계발, 실력향상을 이뤘으면 합니다. 음악이 주는 위대한 힘과 독주와 또 다른 합주의 매력을 느끼며 삶의 활력소와 원동력, 나의 존재감을 찾는 취미생활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아이비 앙상블 단체사진
아이비 앙상블 단체사진

 

#끝으로 가입을 원하는 시민들에게 홍보 말씀해주세요!

저희는 자기 계발과 자기만족을 찾아가는 비영리 단체 앙상블입니다. 운영진이 항상 뒤에서 열심히 뛰고 있고, 앞에서 잘 끌어주실 지휘자님은 현재 찾고 있는 중입니다. 합주나 파트연습에 도움을 주시는 선생님들도 항시 계시고 참관도 약 한 달간 가능하니 부담 없이 참관해 보시고 입단 결정하시면 됩니다. 저희와 함께 활동하고 싶으신 분들은 언제든 연락해주시면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최윤정(아이비 앙상블 단장)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