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시장 조용익)202411일 개편되는 ‘3개 구·37개 일반동 체제를 앞두고 막바지 준비에 열을 올리고 있다. 특히 행정서비스와 스마트 복지·안전 기능을 강화해 과거보다 개선된 구·동 체제 구축으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한다.

부천시 행정국은 7일 시정 브리핑을 열고, 스마트 복지·안전 기능이 강화된 새로운 구·동 행정 체제와 그에 따르는 조직개편 등 세부 내용을 설명했다.

 

석상균 부천시 행정국장이 7일 브리핑을 열고, 2024년 1월 개편되는 3개 구·37개 일반동 행정 체제와 그에 따르는 세부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석상균 부천시 행정국장이 7일 브리핑을 열고, 2024년 1월 개편되는 3개 구·37개 일반동 행정 체제와 그에 따르는 세부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20241‘3개 구·37개 일반동 체제본격 가동

이번 행정 체제 개편으로 기존 10개 광역동은 폐지되고, 원미구·소사구·오정구 등 3개 구와 37개 일반동이 새롭게 설치된다. 청사는 구 폐지 시점 위치 그대로의 건물을 사용하고, 동 청사 명칭은 ○○동 행정복지센터로 통일한다.

주소에 ○○가 추가되며, 우편번호는 기존과 동일하다.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허가증·신고필증 등은 재발급 없이 그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

기존 광역동 체제는 주민의 접근성 불편으로 민원이 지속 발생했다. 전입신고, 인감(신고·변경), 대형폐기물 배출 신고 등 생활과 밀접한 민원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멀리 떨어진 광역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야 했기 때문이다.

감염병·폭우·폭설 등 대형 재난 발생 시 광역동의 관할 범위가 넓어 체계적이고 신속한 대응이 어렵다는 지적도 있었다. 고령화·1인 가구 증가 등으로 복지 수요가 계속 늘어감에도 민·관 협력관계망이 약화돼 복지·안전 사각지대를 발굴·지원하는 데에도 어려움이 따랐다.

이러한 이유로 일반동으로의 전환을 바라는 시민의 목소리가 커졌고, 민선 8기 부천시는 이를 수용해 지난해 9월 일반동 전환 태스크포스(TF, 전담 조직)를 조직해 구 설치 및 일반동 전환을 본격적으로 추진했다.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인 결과, 올해 5월 행정안전부로부터 3개 구 설치 승인을 받는 결실을 맺었다.

 

부천시 3개 구·37개 일반동 체제 관내도.
부천시 3개 구·37개 일반동 체제 관내도.

 

 스마트 복지·안전강화된 새로운 구·동 행정 체제

부천시는 이번 행정 체제 개편을 통해 시민 편의 및 행정 사무를 개선하고, 스마트 복지·안전 기능을 한층 두텁게 갖춰 현장성·실효성 높은 행정서비스를 펼칠 계획이다. 특히 언제 닥칠지 모르는 재해재난을 더욱 면밀하게 대비하고, 복지·안전 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에 힘을 쏟는다.

3개 구에는 행정지원과 민원지적과 세무과 사회복지과 산업위생과 건설안전과 환경건축과 도시미관과 등 주요 기능을 담은 8개 조직이 편제된다. 행정지원과 스마트행정안전팀, 사회복지과 지역복지안전팀, 건설안전과 재난안전팀 등 행정·복지·재난 관련 안전 전담팀도 설치된다.

이와 더불어 스마트 온(On, ) 부천앱 개발을 통해 복지·안전협의체와 같은 지역주민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갖추고, 복지·안전 사각지대 발굴 및 돌봄시스템을 고도화한다.

37개 동에도 행정안전팀과 복지팀을 각각 신설해 스마트복지안전공동체를 구성·운영하고, ·관 협력관계망을 더 촘촘히 이뤄 현장 일선에서의 복지·안전 기능을 강화한다.

한편 부천시는 행정 체제 개편에 따라 바뀌는 상세 내용을 다룬 홍보책자를 모든 세대에 배부하고, 전산시스템 자료 전환 및 각종 공부정리를 완료하는 등 시민 편의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이어갈 예정이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당초 약속했던 202411일부터 3개 구·37개 동 체제가 원활하게 가동될 수 있도록 남은 기간 빈틈없이 준비하겠다이번 행정 체제 개편과 조직 기능 강화를 통해 스마트 복지·안전 도시로 대전환할 것이라고 말했다.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