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경인선 연선지역 국회의원, 경인선 지하화 특별법안 연내처리 촉구 성명

지난 9, 더불어민주당 서울구로·인천·부천 경인선 연선지역 국회의원 일동(이하 민주당 연선지역 국회의원단’, 김교흥·김경협·김상희·맹성규·박찬대·서영석·설훈·신동근·유동수·윤건영·이인영·이재명·정일영·허종식·홍영표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경인선 지하화 실현을 위한 특별 법안 연내 처리 촉구 성명을 발표했다.

서울 구로역에서 인천역까지 총 27Km(21개 역사)를 잇는 경인선의 지하화는 2012년 총선 이후 매 선거 때마다 등장하는 단골 공약으로 2014년에는 무려 102만 명의 경인선 지하화 추진을 원하는 시민의 서명이 국회와 국토부에 전달된 적 있음에도, 그간 정부와 국회는 뚜렷한 추진 동력을 마련하지 못한 상태였다.

이에 민주당 연선지역 국회의원단은 제21대 국회에 발의된 부천시갑 김경협 의원의 대도시권 철도지하화 및 지상부지통합개발특별법과 인천동구미추홀구갑 허종식 의원의 철도지하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의 연내 통과를 해결책으로 제시했다.

해당 법안들은 철도지하화 사업과 지상부지 개발사업을 통합할 수 있도록 해 자금 조달을 용이하게 하고 사업의 경제성을 제고시킬 뿐 아니라, 개발구역과 사업시행자 지정·사업계획 수립·인허가 등 의제·토지 수용 및 사용 등 관련 사업 절차를 원활하게 하고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민주당 연선지역 국회의원단은 두 의원의 특별법안이 통과되면, 경인선 지하화는 더 이상 꿈이 아니다, 여당과 국토부의 전향적 논의 참여와 연내 처리를 위한 협조를 요구하고, 당내 TF 구성 등 경인선 지하화 실현을 위해 모든 노력을 강구할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이개호 정책위의장은 같은 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경인선 지하화를 통해 구로에서 인천으로 이어지는 구로테크노밸리와 인천클러스터벨트의 조성을 적극 지원하도록 할 것이라 밝히고, “구로구와 인천, 부천을 시민들의 발걸음을 끊이지 않는 자족도시로 재탄생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인선 역곡역(사진출처 위키백과)
경인선 역곡역(사진출처 위키백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