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부문 남태일, 복지부문 허혜영, 환경부문 산제로협동조합 수상 영예

가장 낮은 사람들이 가장 높은 사람에게 주는 상이라는 찬사와 함께 부천을 대표하는 시민상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콩나물시민상의 제2회 수상자가 결정됐다. 콩나물신문사는 지난 13() 사고(社告)를 통해 제2회 콩나물시민상 수상자로 인권 부문에 남태일 언덕위광장 작은도서관 관장, 복지 부문에 허혜영 경기장애인부모연대 부천지부 회장, 환경 부문에 산제로협동조합(대표 이하경)이 각각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왼쪽부터 남태일, 허혜영, 산제로협동조합(이하경 대표) 수상자
왼쪽부터 남태일, 허혜영, 산제로협동조합(이하경 대표) 수상자

 

남태일 수상자는 지난 20151, 역곡 남부 지역에 언덕위광장 작은도서관을 개관한 이후 다양한 강좌(회복적 정의, 청소년·부모·아빠 교육, 사회과학, 인문학 등)와 독서모임, 전시회 등을 개최함으로써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배움과 실천적 활동에 힘써왔다.

특히 남태일 수상자는 20174, 지역 주민들과 함께 회복적 정의 활동을 목적으로 피스빌딩센터를 발족하고 대표를 맡으면서 두빛나래평화학교, 부천청소년평화영화제, 회복적도시컨퍼런스 등을 진행했으며, 2021년에는 단체명을 평화의 길을 걷는 사람들_세사람으로 변경하고 범안동, 옥길동 지역 초중고를 중심으로 회복적 정의 활동을 펼치고 있다.

회복적 정의 활동을 펼치면서 학교폭력전담기구 위원으로 10년째 봉사하고 있는 남태일 수상자는 탈핵시민단체인 핵 없는 세상사무처장(2018~2019), 공동대표(2018~2022)를 역임하면서 핵발전소의 위험과 탈핵의 필요성을 알리는 데에도 힘써왔다.

허혜영 수상자는 경기장애인부모연대 부천지부 회장으로서 발달장애인 24시간 지원체계 확립을 위해 토론회, 결의대회, 기자회견 등 다양한 활동에 적극 참여하였을 뿐만 아니라, 타 부모들의 동참을 독려하며 발달장애인을 위한 정책과 제안에 최선을 다해 왔다. 특히 지난 2018년과 2022년 두 차례에 걸쳐 삭발 농성에 참여하였고, 올해에는 용산역에서 서울역까지 발달장애인의 전 생애 권리기반 지원체계 구축 촉구를 위한 오체투지를 결행한 바 있다.

이 밖에도 허혜영 수상자는 행정안전부 바우처사업인 발달장애인 주간(방과후) 활동센터를 모범적으로 운영함으로써, 발달장애인의 사회적응 활동을 돕고 가정의 돌봄 부담을 완화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또한 허혜영 수상자는 경기장애인부모연대 부천지부 회장으로서 매년 <더불어> 음악회라는 이름으로 15회째 음악회를 선보이고 있는데, 음악회를 통하여 많은 발달장애인 예술가들이 한 사람의 시민으로 당당히 살아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진솔하고, 감동적인 무대를 기획, 연출하고 있다.

환경부문 단체상을 수상한 산제로협동조합(대표 이하경)은 부천시 최초의 제로웨이스트샵인 산제로 상점을 운영하며, 환경교육, 환경캠페인, 플라스틱 방앗간 운영, 제로웨이스트 케이터링서비스 등을 통해 지역 내 환경 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있다.

산제로협동조합은 2021년 출범 이후 지금껏 235회의 환경교육을 진행하였으며, 무포장, 리필, 생분해제품 판매 및 버릴 것 없는 소창 행주 포장으로 약 6만 개의 포장재 쓰레기를 줄이고, 재활용률이 저조한, 종이팩(우유팩,멸균팩)을 수거하여 직접 재활용업체에 전달함으로써 5만 개의 종이팩이 자원으로 재활용되도록 하는 등 제로웨이스트 부천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전개해 오고 있다.

2021년 부천 단비기업 대상 수상 후, 2022년 경기도형 예비마을기업 지정, 2023년 행안부 마을기업으로 지정된 산제로협동조합은 일하고 싶어 하는 경력 보유 여성과, 청년, 장애인 등 지역 주민을 위한 일자리 창출에도 힘쓰고 있다.

콩나물신문사는 지난 2022년부터 인권, 환경, 생명, 여성, 복지등 우리 사회의 취약한 부분을 개선하여 더 밝고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데 앞장서고자 콩나물시민상을 제정 운영해오고 있다.

상은 인권, 환경, 생명, 복지, 여성 분야에 뚜렷한 공적이 있는 부천 시민(또는 부천지역에서 활동하는 활동가) 3(개인 2, 단체 1)에게 주어지며 수상자에게는 각각 50만 원의 상금과 상패가 수여된다.

올해 제2회 콩나물시민상 시상식은 1125(), 저녁 6시부터 부천시청 지하 식당에서 열리는 콩나물신문 창립 10주년 기념 후원의 밤행사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