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 칼럼

저희 센터(부천시비정규직근로자지원센터)에서는 올해 부천시 아동 청소년 활동 보호 공모사업의 일환으로 관내 4개 대학(가톨릭대, 부천대, 서울신학대, 유한대)에서 노동 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기존에 학내 인권위원회와 연계하여 두 달에 한 번씩 상담을 진행하는 가톨릭대를 제외하고는 다른 세 개 대학은 처음 상담을 나가는 것이라 기대 반 걱정 반으로 진행을 했습니다. 오늘은 일 년 동안 대학 노동 상담을 진행하면서 느꼈던 것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청년·청소년 상담을 하다 보면 유독 위계에 의한 강압이나 주변 사람과의 관계 때문에 받아야 할 임금을 못 받는 거나 쉬어야 할 때 못 쉬는 일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사실 이런 문제는 어느 나이 때나 발생하는 것이지만 유독 청년·청소년에서 이런 상담사례들이 많은 이유는 사업주가 일하는 청년·청소년을 동등한 개인으로 보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밤길 조심해라. 내가 너 찾아간다.”

꽤나 사회생활 한 성인도 이런 말 들으면 오싹하지 않나요? 최저임금도 채 주지 않는 사업주가 노동청에 진정을 넣은 학생에게 했던 말이라고 합니다. 최저임금도 주지 않는 사업주이니 임금명세서도 주지 않았겠죠? 주휴수당도 물론 없었습니다. 임금체불도 종종 있었구요.

 

대학생 노동상담 장면
대학생 노동상담 장면

 

그 사업주는 자신의 말이 그 학생에게 어떤 위압감을 줄지 충분히 알고 한 말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똑같은 말은 아니지만, 저 정도의 위협적인 말을 들었다는 학생들이 좀 있었거든요. 비단 저런 악의적인 말이 아니더라도, “지각했으니까 시급 한 시간 깐다”, “시재 비면 니 돈으로 채워라”, “저번에 너 마이너스 난 거 월급에서 까고 줄게등등 근로기준법을 알차게 어기는 이런 말들을 듣기 일쑤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그게 잘못된 거라는 걸 상담하면서 알았다고 했고 어쩌고 싶냐고 물었을 땐 그냥 뭐 밟았다 생각한다 했습니다. 그 사업주들은 이렇게 학생들이 포기한 돈으로 수익을 내고 있겠지 하는 생각이 드니 입안이 씁쓸했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는 모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대다수 성인도 모르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학교에서는 잘 배우고 잘 커서 일하는 것만 알려주고 정당한 대가를 제대로 받는 법은 알려주지 않습니다. 일하는 사람의 책무와 자세는 알려주지만, 노동자의 권리는 말해주지 않습니다. 밖으로 상담을 나갈수록 학교에서의 노동인권 수업, 노동교육이 절실하게 느껴집니다.

 

김슬비(부천시비정규직근로자지원센터 권리지원부장)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