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만화영상진흥원(원장 신종철)은 만화에 대한 관심 촉진과 만화출판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2023 우수만화도서 50’을 선정 발표했다.

2023 우수만화도서 50선은 202291일부터 2023831일까지 한 해 동안 한국어로 출간된 만화 단행본 1,700여 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학계와 만화산업계, 평론계 등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만화 전문가 14명으로 구성된 추천위원회가 추천한 작품들 중 만화의 완성도, 작품성, 대중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최종 우수만화도서 50작품을 선정했다.

특히 올해는 다양한 소재와 독창적인 전개 구조를 가진 출판만화들이 두각을 나타냈다.

우수만화도서 50선에는 <지옥>으로 큰 인기를 끌었던 최규석 작가 연상호 감독 콤비의 신작 <계시록>, 기후 위기가 중요 화두인 지금 우리의 작은 실천법을 만화로 담은 <기후위기인간>(구희 ), 다섯 살 꼬마 아이를 키우며 부부가 성장하는 이야기를 담은 <나의 꼬마선생님>(심우도 ), 다양한 웹소설 원작 웹툰 작품들 속 성공적인 시각화 사례로 손꼽히는 <데뷔 못 하면 죽는 병 걸림>(소흔 ), 난징 대학살을 그래픽노블로 재구성한 <뚜이부치>(최덕현 ), 유행어, 은어, 신조어, 비속어 등 자극적인 어휘에 젖어든 우리의 언어습관을 되돌아보게 하는 <양아치의 스피치>(김인정, 네온비 ), 외모의 자본화와 덧없음에 대해 고찰한 <거울의 방에서>(리브 스트룀크비스트 ) 등이 선정됐다.

김종옥 추천위원장은 전체적으로 다양한 소재의 출판만화가 창작되고 있고, 소개하고 싶은 좋은 작품들이 많았다.”면서 우수만화도서 50선이 독자들에게 만화 추천의 가이드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진흥원은 2023 우수만화도서 50작품에 대한 각 작품별 추천사가 담긴 선정작 소개 자료를 만화규장각 홈페이지(kmas.or.kr)에 게재하고, 전국 공공도서관에 배포할 계획이다.

 

우수만화도서 50선 표지
우수만화도서 50선 표지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