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대 총선 출사표 던진 한병환의 민생이야기

22대 총선 부천시을 예비후보 등록과 함께 출사표를 던진 한병환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이 출판기념회를 열고 본격적인 총선 행보에 돌입했다.

지난 4() 오후 4~7, 한국만화박물관 1층 상영관에서 열린 한병환의 삶을 바꾸는 힘, 절실함출판기념회는 1포토타임 및 사전공연에 이어, 2저자와의 대화, 3축하공연 및 사인회순으로 진행됐으며, 김경협(부천시 갑), 서영석(부천시 정), 이동주(소상공인 위원회 위원장) 등 현직 국회의원과 염종현 경기도 의회의장, 조용익 부천시장, 최성운 부천시의회 의장, 허원배 부천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대표회장, 이상희 부천시사회보장협의체 대표, 이한주 가천대 석좌교수(전임 경기연구원장), 인태연 ()청와대 자영업비서관, 양문석 박사, 김기표, 서진웅, 정재현, 박연숙 예비후보 등이 참여하여 자리를 빛냈다.

 

출판기념회 포스터
출판기념회 포스터
한병환의 『삶을 바꾸는 힘, 절실함』 출판기념회 장면
한병환의 『삶을 바꾸는 힘, 절실함』 출판기념회 장면

 

또 자리를 함께하지는 못했으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를 비롯하여, 김동연 경기도지사,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임종성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위원장이 영상으로 축하의 뜻을 전했다.

이재명 대표는 영상축사에서 한병환 예비후보를 지역화폐 정책을 국가정책으로 이끌어낸 지역화폐 전문가’”라고 소개하고 절실함으로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살리고, 불공정한 경제구조를 개선하여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응원하겠다라는 축하 메시지를 전했다.

이어진 순서로 한병환 예비후보가 기타반주에 맞추어 민중가요 광야에서를 선창하고 참석자 일동이 합창함으로써 분위기가 절정에 이르렀다.

 

한병환의 『삶을 바꾸는 힘, 절실함』 출판기념회
한병환의 『삶을 바꾸는 힘, 절실함』 출판기념회

 

이번에 출간한 책 삶을 바꾸는 힘, 절실함에 따르면, 1965년 서울 성북구에서 태어난 한병환은 성균관대학교 재학시절 전두환 군사독재정권에 저항하는 민주화운동에 헌신하여 민민투 위원장으로 활동하다가 군부정권에 의해 관련 혐의로 수배 및 제적되어 16개월 형을 받고 수형생활을 했다.

19876.10 민주 항쟁 이후 석방·복권되었으나 그해 1216, 노태우 씨가 대통령으로 당선되었다는 뉴스를 접한 후, 부천시로 이주하여 노동운동에 헌신했다.

빠우공장(금속광택 공장), 프레스공장 노동자를 시작으로 1989년 풍림화학에 취업해 사출 기계를 다뤘으며 이때 풍림화학 노동조합 교육선전부장으로 부천공장 폐업과 임금 체납에 맞서 저항하는 노동운동에 앞장섰다.

1991년 부천노동법률상담소 상담실장으로 시민사회 운동에 전념했으며 월급이 없는 무급 봉사였기 때문에 새벽 신문 배달을 하며 생계를 꾸렸다.

1994년 부천세금도둑사건 때 시민대책위원회 간사를 맡았으며 시민단체 활동가의 지방의회 진출 필요성을 느껴 1995년 제1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출마하여 부천시의원에 당선되었다. 내리 3선 시의원을 역임했으나 당시만 해도 무보수 봉사직이었기에 생활은 말할 수 없이 어려웠다.

이후 부천시 시민옴부즈만 위원장,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기획위원을 역임하였으며, 20189월부터 20213월까지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일자리수석비서관실 자영업비서관실 선임행정관으로 일한 것 말고는 제19대 국회의원 선거 낙선, 20223, 부천시장 예비후보 낙마 등 정치인으로서 힘들고 어려운 풍찬노숙의 삶을 살았다.

한병환이 그동안의 삶에 대해, “학생운동을 시작으로 노동운동, 시민운동을 거쳐 정치인이 되기까지의 삶은 결코 쉽지 않은 길이었지만, 그 모든 역경을 헤쳐나올 수 있었던 것은 오직 시민의 삶을 바꾸겠다는 절실함때문이었다고 적은 대목에서는 왠지 코끝이 찡하다.

 

한병환의 『삶을 바꾸는 힘, 절실함』 출판기념회
한병환의 『삶을 바꾸는 힘, 절실함』 출판기념회

 

이어진 저자와의 대화에서 각계각층 지역민의 절실함을 대변하고자 이지연(40, 여성, 초등학생을 둔 주부), 이호준(40대 남성, 편의점 점주, 소상인), 송예린(20, 여성, 싱어송라이터), 이월화(60, 여성, 부천시지체장애인협회 게이트볼회장)씨가 무대에 올라 각자의 어려움을 토로했으며, 이에 대해 한병환 예비후보는 유권자와 지역주민과의 약속을 국회 입법 활동을 통해 반드시 지켜내겠다라고 답하였다.

행사 중 공연으로는 복사골시낭송예술협회 이현주김성숙 낭송가가 날자, 더 높이 멀리’(신경림 )를 낭송하였으며, (예비)‘고등학생 기타 동아리’, ‘행복을 주는 사람들의 축하 연주가 있었다.

 

한병환의 『삶을 바꾸는 힘, 절실함』 출판기념회 축하공연(사진출처 한범석 페이스북)
한병환의 『삶을 바꾸는 힘, 절실함』 출판기념회 축하공연(사진출처 한범석 페이스북)
한병환의 『삶을 바꾸는 힘, 절실함』 출판기념회(사진출처 한범석 페이스북)
한병환의 『삶을 바꾸는 힘, 절실함』 출판기념회(사진출처 한범석 페이스북)

 

한병환 예비후보 소개

주요 경력

- 청와대 정책실장 일자리수석비서관 자영업비서관 선임행정관()

- 이재명 대통령후보 중앙선거대책본부 국민참여플랫폼 부본부장()

- 이재명 민주당 대통령후보 경선 열린캠프 국민소통본부 총괄부본부장()

- 부천시지속가능실천협의회 회장()

-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기획위원()

- 부천시 옴부즈만()

- 부천시자연보호협의회 회장()

- 3선 부천시의원()

- 부천시장직 인수위원장(민선8)

- 부천노동법률상담소 상담실장()

 

학력

-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공공정책전공(정책학 석사)

- 성균관대학교 한국철학과 졸업

- 보성고등학교 졸업

- 동성중학교 졸업

- 혜화초등학교 졸업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