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에도 약초(藥草)가 있다 11

2024년 새해를 맞이한 1월 초, 1년 중 밤이 가장 긴 동지(冬至)를 지나 추위가 절정을 이루는 소한(小寒)과 대한(大寒)이 기다리고 있지만 북풍한설(北風寒雪)에도 푸르름을 유지하고 있는 약초들이 있다. 보통 식물들은 가을이 되면 겨울을 대비해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고 영양분을 저장하기 위해 잎을 낙엽으로 만들어 떨어뜨리는데 이들과는 다르게 겨울에도 푸른 잎을 유지하는 약초들이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 인동(忍冬)이 있다. 인동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겨울을 잘 견뎌내는 약초로 도시의 주택가 담벼락에서 볼 수 있다. 인동과 더불어 겨울에도 푸른 잎을 유지하는 약초로 맥문동(麥門冬)이 있다. 맥문동은 조경용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어 도시에서는 공원, 관공서 등의 화단에서 볼 수 있으며, 7월부터 9월까지 관광지에서 사진의 주인공이 되기도 한다. 일상생활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인기가 좋은 맥문동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2024년 1월 4일 부천상동 주택가에서 본 인동
2024년 1월 4일 부천상동 주택가에서 본 인동
2024년 1월 4일 부천상동 주택가에서 본 인동의 모습
2024년 1월 4일 부천 상동 석천공원 화단에서 본 맥문동

 

어원

맥문동(Liriope platyphylla)은 백합과(Liliaceae)에 속한 식물로 약용 부위는 괴근(塊根)이다. 괴근은 덩이뿌리로 맥문동을 캐서 뿌리를 보면 갸름하면서 길쭉한 열매가 많이 달려있다. 뿌리가 마치 보리알처럼 생겼다 하여 맥문동의 이름이 붙게 되었다.

동의보감(東醫寶鑑)

靑似莎草, 四季不凋. 根作連珠, 形似穬麥顆, 故名麥門冬

잎은 푸르고 향부자와 비슷한데, 사계절 내내 시들지 않는다. 뿌리에 겉보리 낟알같이 생긴 덩이뿌리가 달려 있어서 맥문동(麥門冬)이라고 부른다.

 

효능

한방원리(출처-본초학[영림사])에 근거하여 맥문동의 효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성미 : 미한(微寒), 감미고(甘微苦), 귀경 : () () (), 효능 : 양음윤폐(養陰潤肺), 청심제번(淸心除煩), 익위생진(益胃生津)

맥문동의 효능을 요약하면 핵심은 성질이 차다는 것이며, 동시에 자윤(滋潤) 기능이 뚜렷하다는 것이다. 차가운 성질은 열을 내려주며, 자윤은 인체에 부족한 물질을 보충하여 촉촉하게 젖혀준다.

그렇다면 맥문동은 일상생활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첫째, 폐 기능이 약해져서 기침을 많이 하는 경우

목감기를 오래 앓은 후 마른기침을 많이 하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이 된다. 감기는 한약학에서 찬바람(風寒邪氣)과 인체(正氣)의 싸움으로 보았다. 감기 초기에는 찬바람이 인체에 침범하면 기침, 가래, 오한, 발열, 몸살, 두통, 항강 등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난다. 감기 초기에서 몸을 따뜻하게 하고, 땀을 살짝 빼주면 그 땀과 함께 찬바람이 나가 빨리 낫게 되는데, 이와 다르게 오래 지속되면 감기 기운은 피부를 따라 폐()를 침범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오한, 발열, 몸살 등의 증상은 사라지고 기침, 가래 등의 증상만 남게 되는데 이는 폐 기능의 손상을 유발한다. 폐의 음기가 마르게 되면 갈증이 나고 마른기침이 나오게 된다. 이러한 증상이 있는 경우에 맥문동을 사용하면 폐의 기능을 회복시켜 증상을 사라지게 한다.

 

둘째, 더운 여름에 더위를 먹고 기운이 소진될 때

날씨가 더우면 인체 조직과 기관은 이완이 된다. 특히 주리(腠理-땀구멍)가 열리게 되어 땀을 과도하게 흘리고, 그에 따라 기운이 빠지고 갈증이 나게 된다. 이럴 때 사용하는 처방이 바로 생맥산(生脈散)이다. 생맥산은 맥문동, 인삼, 오미자 3가지 한약재로 구성된 처방으로 맥문동을 통해 부족한 진액을 보충하며, 인삼을 통해 기와 진액을 보충하며, 오미자의 신맛을 통해 갈증을 멈추게 한다. 생맥산은 더운 여름을 이겨낼 수 있는 처방으로 알려져 많은 사람이 이용하고 있는 처방 중 하나이다.

 

2018년 9월 12일 부천 상동 아파트 화단에서 본 맥문동
2018년 9월 12일 부천 상동 아파트 화단에서 본 맥문동

 

셋째, 당뇨

맥문동의 효능을 오장으로 좁혀보면 폐, , 심장 등의 기능을 보강하지만 넓게 보면, 인체에 부족한 진액을 보충해준다. 당뇨는 한약학으로 보면 소갈(消渴)에 해당하는 질병으로 소갈은 말 그대로 인체를 구성하는 기, , 진액이 빠져서 체중이 급격하게 감소하고, 동시에 갈증이 심하게 나는 질환이다. 맥문동은 소갈로 인해 인체에 부족한 진액을 보충해주며, 동시에 차가운 성질을 통해 갈증을 멈추게 한다.

治消渴, 及口乾燥渴. 去心煮湯飮之《本草》

 

넷째, 심장의 열로 인한 번증한 증상

심장에 열이 몰리면 불안, 초조하며 동시에 두근거리게 된다. 맥문동은 심장의 열을 내려주고 이러한 증상들을 치료한다.

맥문동은 효과가 우수하여 요즘 TV, 신문, 유튜브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소개되고 있는 약초 중 하나이다. 위의 설명한 증상들이 있는 경우 부담 없이 일상생활에서 이용하면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박종선(한약사, 약초당한약국 대표)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