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eam with Around People

청소년 꿈·성장 지원 프로젝트

 

Dream with Around People

고강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2016년 상반기 아산재단에서 지원하는 취약계층 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청소년을 대상으로 꿈과 성장을 지원하는 프로젝트 ‘Dream with Around People’을 시행하게 되었다.

‘Dream with Around People’ 사업은 진로, 학습, 또래 관계 등 여러 가지 어려움과 고민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들이 모여 본인에 대한 이해와 탐색을 통해 사회적·정서적으로 성장하고 삶의 변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데 의의가 있다.

동시에, 둘레사람(청소년의 꿈을 지지해주는 가족·친구·이웃주민 등을 지칭)과 함께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 청소년의 둘레사람을 확대하고 이를 통한 사회적 가족체계의 마을공동체 형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7월부터 청소년 유관기관 및 지역 내 홍보를 통해 청소년을 모집하였고, 청소년과 둘레사람의 1:1 인터뷰와 선정 회의를 통해 함께 참여할 청소년을 선정하였다.

11월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선정된 청소년들과 둘레사람들이 모여 첫 만남을 가졌다. 새롭게 만나는 친구들과 둘레사람, 사회복지사와 인사하며 서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앞으로 우리가 만나서 함께 할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고 기대하는 바, 이루고 싶은 바에 대해 친구들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12월에는 애니어그램을 통해 청소년 개인의 행동방식과 성격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타인과의 이해를 통해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진행하였다.

다가오는 2017년에는 청소년들이 본인의 성향과 강점을 바탕으로 구체화된 미래를 설계하고 학습, 진로 등 설계된 미래에 다가갈 수 있도록 실천하는 활동을 해나가고자 한다.

더 나아가 청소년 동아리 및 소모임 등 자조모임을 구성하고 지역 주민들과의 지속적인 교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여 ‘Dream with Around People’ 사업 이후에도 청소년들이 자주적으로 지역 내에서 성장하고 발전해나갈 수 있도록 진행할 예정이다.

글·사진 | 고강종합사회복지관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