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북부수자원생태공원에 ‘독고탁 야구장’ 신규 조성

이상무 작가 1주기…

<달려라 꼴찌> 완간 및 독고탁 야구장 조성

 

- 故이상무 작가 1주기 맞아 <달려라 꼴찌> 총 12권 전작으로 복간본 완간

- 부천 북부수자원생태공원에 ‘독고탁 야구장’ 신규 조성 

‘독고탁’의 아버지 故이상무 작가의 1주기(1월 3일)를 맞아 대표작 <달려라 꼴찌>의 복간본이 총 12권으로 완간된다.

<달려라 꼴찌>는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입주기업 씨엔씨레볼루션이 6개월가량 이상무 작가의 기존 원고를 복원하여 2부 6권의 전체 복간을 마쳤다. 2014년 한국만화영상진흥원 ‘한국만화걸작선’ 시리즈로 1부에 해당하는 6권의 복간된 바 있으며, 이상무 작가의 타계 이후 유족과 씨엔씨레볼루션이 뜻을 모아 복간에 나서게 됐다.

작가의 유족인 박슬기 씨는 복간본 내 아버지를 추억하는 글에서 “나는 아빠를 ‘나의 아빠’로 기리는 일에서 멈추지 않고 ‘독고탁의 아버지, 이상무’로 영원히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내가 할 수 있는 보답이라는 것을 깨달았다.”고 밝혔다.

<달려라 꼴찌>는 1982년 어린이 잡지 <소년중앙> 별책부록에 장장 6년간 연재를 이은 장편이다. 1부 고교야구를 배경으로, 2부는 프로야구를 배경으로 투수를 꿈꾸는 독고탁의 고군분투를 그렸다. <달려라 꼴찌> 복간 전권은 1월 13일부터 전국 서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

 

또한 만화수도 부천 북부수자원생태공원에 ‘독고탁 야구장’이 신규로 조성됐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과 부천시가 함께 기존 북부수자원생태공원 내 야구장의 명칭을 국민 야구만화 캐릭터인 ‘독고탁’으로 명명하고, 독고탁 조형물 2점 설치, 기록실 3면에 독고탁 만화래핑을 진행했다.

오는 1월 12일부터 부천시시설관리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일반 신청을 받아 이용이 가능하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오재록 원장은 “벌써 이상무 작가의 1주기를 맞았다. 고인을 추모하는 마음이 모여 복간본이 완간되고 독고탁 야구장이 탄생했다. 이상무 작가는 영원히 독고탁의 아버지로 우리 마음속에 남아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故이상무 작가 소개

故이상무 작가는 1946년 김천에서 태어나 고등학교를 졸업하자마자 박기정·박기준 선생의 문하 생활을 하며 만화계에 처음 발을 들였다. 1970년대에는 본인을 닮은 캐릭터인 ‘독고탁’을 주인공으로 하는 여러 작품들을 탄생시켰다. 많은 한계점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포기하지 않고 자신의 꿈을 이뤄나가는 ‘독고탁’이라는 캐릭터는 7-80년대에 걸쳐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았다. <달려라 꼴찌>는 故이상무 작가의 인기가 정점에 이르렀을 때 쓰여진 작품으로 고인 역시 특별한 애정을 갖고 있는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