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밖 청소년 취업 프로젝트 '꿈의 직장찾기' 참가자 모집

 

학교 밖 청소년 취업 프로젝트

 『Dream Job(꿈의 직장찾기)』 참가자 모집

 

부천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에서는 2017년 청소년 취업 프로젝트 참가자를 모집하고 있다. 작년 부천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의 서비스를 제공받은 청소년 302명 중 진로미결정 청소년은 114명이다. 서비스 제공 인원수의 38% 정도가 진로를 결정하지 못한 상태였다. 또한 전체 청소년들 중 직업·진로 탐색을 하지 못한 청소년이 47.7%로 낮은 진로‧직업체험 정도를 보이고 있다(청소년종합실태조사, 2014년, KOSIS 자료).
특히 학교 밖 청소년은 공교육 기관에서 진행하는 체험 기회에서 배제되어 건강한 진로 정체성 발달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뿐 아니라 학교 밖 청소년들의 경우 대부분이 용돈이나 교통비 등 기초생활비 등을 조달하기 위해서 열악한 환경이나 불리한 조건으로 조기 취업을 하는 경우가 많은 실정이다.
최초의 직업체험이 차후 성인기의 구직활동에까지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첫 직장이나 아르바이트를 ‘좋은 일자리’에서 출발하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다. 『Dream Job(꿈의 직장찾기)』 프로젝트는 본인의 적성과 흥미, 능력 그리고 장래희망에 맞는 ‘좋은 일자리’에서 첫 취업(혹은 아르바이트)을 하도록 도와준다. 현실적으로는 용돈이나 교통비 등 시급한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고, 장기적으로는 본인이 원하는 ‘꿈의 직장’(Dream Job)을 찾도록 도와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Dream Job(꿈의 직장찾기)』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신청서, 자기소개서 등을 작성하여 제출하고 소정의 집단프로그램(진로의식 발달) 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집단 과정을 마친 후 최종 면접을 통하여 취업을 체험할 청소년이 선발된다.
최종 선발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경제개념 및 청소년근로인권 등에 대하여 교육하고 센터와 사전에 협약을 체결한 사업체에서 취업 활동을 시작한다. 취업 활동이 진행되는 동안 멘토링 연계, 자조 모임 등을 운영하여 근로 활동의 어려움 등에 나누고 이를 극복하며 성공적으로 취업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취업을 체험하는 청소년의 연간 목표는 30명 이상이다.
참가를 희망하는 청소년은 부천시학교밖지원센터 꿈드림 전화(032-327-2232)로 문의하거나 홈페이지(www.zzang1318.or.kr/bucheon)에서 공지사항을 참고하면 된다.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