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8일, 2017 부천시 박물관 정책토론회 열어

2017 부천시 박물관 정책토론회

- 부천시 박물관의 새로운 도약과 미래 -

 

  부천문화재단(대표이사 손경년)은 오는 28일(금) 오후 3시 부천시청 소통마당에서‘부천시박물관의 새로운 도약과 미래’라는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박물관 전문가 및 시민 등 170여명과 함께 박물관 운영활성화를 위한 과제를 도출하고, 부천시박물관의 효율적인 이전과 통합을 위한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 될 예정이다.

  토론회에는 손진혁 소장(한국자치경영연구소)이 좌장을 맡았고, 최병식 교수(경희대학교 미술대학)가 발제를 맡는다.

  또한 김규상 팀장(경기도청), 김찬동 본부장(전 경기문화재단 본부장), 한동민 관장(수원화성박물관), 정미현 학예실장(부천시박물관)이 정책을 평가하는 토론자로 참여하여 열띤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부천시는 ‘박물관이 많은 도시’정책에 따라 교육, 유럽자기, 수석, 활, 펄벅, 옹기를 주제로 한 전문테마박물관을 부천문화재단에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부천시박물관은 즐거움이 있는 특별전시, 체험학습, 기획행사 등을 통해 감동과 흥미를 주는 것뿐만 아니라 부천시민들의 교양교육 배움터로 자리하고자 항상 노력하고 있으며 문화도시 부천의 명성에 걸맞은 복합문화공간으로서 더 많은 역할을 진행하기 위해 박물관 이전 및 통합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이번 정책토론회를 통하여 부천시박물관의 새로운 도약과 미래를 제시하는 발전방향이 도출되길 기대하며, 토론회의 결과를 토대로 박물관내부에서 워크샵과 학술공유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부천시박물관은 시민지향형 박물관으로서 문화서비스를 증대시키고자 항상 노력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인문학과 과학, 오락과 교육의 융합 및 통합을 통한 특화된 프로그램 개발, 운영으로 박물관의 시너지 효과를 증대할 계획이며 지속적으로 지역사회의 문화예술 거점으로 지역 유관기관과 연계한 사회공헌 활동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지역의 박물관을 포함한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소통의 복합문화공간으로 거듭나고자 한다. 

■ 정책토론회 세부내용

❍ 일 시 : 2017년 4월 28일(금) 15:00~18:00

❍ 장 소 : 부천시청 소통마당

❍ 참석대상: 박물관 관련 종사자 및 박물관정책전문가, 시민 등 170여명

❍ 토론주제: 부천시박물관의 발전방향 모색

부천시박물관의 효율적인 이전 운영 방안

❍ 진행방법: 발제자의 주제발표 및 패널 토론, 질의응답 의견수렴

❍ 발제자 및 토론패널

구분

인원

대상

좌장

1명

손진혁 소장 (한국자치경영연구소)

발제자

1명

최병식 교수 (경희대학교 미술대학교수)

토론패널

4명

김규상 팀장 (경기도청)

김찬동 본부장 (전 경기문화재단 본부장)

한동민 관장 (수원화성박물관)

정미현 (부천시박물관 학예실장)

 

■ 문 의 : 부천시박물관 홈페이지(http://www.bcmuseum.or.kr)

부천수석박물관 학예사 이진희 032)655-2900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