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인지부천, 시민에게 활짝 열린 의회를 위해

체인지부천, 시민에게 활짝 열린 의회를 위해

강동구 부천시의장에게 제안합니다

 

 체인지부천은 부천시의회 제 220회(4월 18일~4월 28일) 시민 방청을 앞두고 지난 4월 10일 강동구 부천시의장과 면담을 진행하였다. 체인지부천은 작은 변화 큰 채움, 더 살기 좋은 부천을 위한 상시 모니터링 단체이다. 체인지부천은 지난 2016년 11월부터 2017년 3월까지 의회를 참관하면서 조례 학습, 방청 후 소감, 기록을 공유하고 나누는 활동을 진행해왔다.

  체인지부천은 면담시 의회 참관 중 느낀 소감과 제안사항을 전달하였다. 특히, 의원과 의회에서 지켜져야 할 기본적인 사항인 출결사항, 회의 중 빈번한 핸드폰 사용을 스스로 시정해줄 것을 요청하였다.

  1년 365일 중 98일(2017년의 경우)의 회기에 출석하는 것은 의회의 성실도를 평가하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자질이다. 그러므로 기본적인 출결사항이 지켜지지 않는 것에 대해 홈페이지에 시민들이 이해할 수 있는 사유를 공개해야만 시민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회의장 안에서 의정활동에 방해가 될 정도로 빈번한 핸드폰 사용을 의회 차원에서 스스로 시정해달라는 제안도 담았다.

  그 외 내용에는 그간 방청하면서 불편한 점들에 대한 건의 및 요청사항을 전달하였다. 시민이 뽑은 시의원이 시민을 위한 조례를 발의하고 찬반 토의하는 그 과정과 결과까지 시민은 알 권리가 있다. 의회모니터링은 85만 시민이 다할 수는 없지만 꼭 해야 하고 가치 있는 일이다.

 체인지부천은 시민들의 대의기관인 부천시의회가 시민에게 활짝 열려있는 의회, 발전적인 토론이 활발히 일어나는 민주적인 의회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의원 개개인에 대한 평가는 물론이고, 의정 전반에 대한 상황과 제도 등을 고려하고자 한다. 많은 시민들이 손쉽고 즐거운 방청을 통해 자연스럽게 의정과 시정에 관심을 갖고 의회에 활발히 정책제안을 하는 ‘시민이 주인 되는 도시, 시민특별시’를 꿈꾼다.

  체인지부천은 부천시의장과 면담 후, 모니터링 방청 소감과 제안을 담은 내용의 공문을 부천시의회 사무국으로 전송하여 회신을 기다리고 있다. 체인지부천 시민모니터링단은 이후 4월 제 220회 임시회(4월 18일~28일)에도 방청을 진행하며 신규발의, 제개정되는 조례 등을 학습하고 의회와 의원에게 시민의견제안 등 모니터링활동을 계속 진행할 예정이다.

  체인지부천 의정모니터링단은 자발적으로 우리를 위해 일하는 사람들과 예산에 대해 궁금한 시민들의 모임이다. 현재 매주 월요일 민주시민교육 “부천아! 조금 더 친해지자!”, 책읽기 모임 등을 운영하며, 2017년에도 연중 상시 의회 모니터링을 진행한다. 의회에 함께 방청을 희망하는 시민은 누구라도 가능한 시간에 활동이 가능하다. 방청 문의는 체인지부천(☎032-327-2016)으로 하면 된다. 또한 시민제보센터를 운영,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접수하고 있다.

  아래는 체인지부천이 부천시의회에 발송한 공문의 첨부 내용이다.

공문별첨1. 의정모니터링 관련 제안사항 

제안 1) 의회 불출석 및 이석, 지각 관련 사유 의원별 상세히 홈페이지에 공개

제안 2) 표결 후 집단 이석 행위 삼가

제안 3) 의정활동을 방해하는 지나친 핸드폰 사용 자제

- 의회시간 내내 의원들끼리 카톡 메신저 사용 자제

- 의정업무와 관련 없는 사진, 정보 등 검색 자제

- 의회 중 페이스북 등 SNS에 불필요한 댓글, 코멘트 자제

제안 4) 상임위 방청 시 시민참관단 테이블 배치

제안 5) 공평하고 합리적인 모니터링을 위해 의정자료(유인물, 자료집 등)를 시민

참관단에 제공

제안 6) 시민에게 열린 의회를 위해 사진촬영을 허가

제안 7) 의회모니터링단은 체크리스트를 지참할 예정이며, 의원 모두가

모니터링단의 체크리스트 지참을 미리 숙지

제안 8) 회의 규정사항과 매뉴얼을 미리 안내해주어, 참관 도중 갑자기 퇴장

요구 받는 일이 없도록 해주시고, 혹 그럴 경우 규정 등을 상세히

안내하여 상호협조의 관계가 되도록 노력해주시기 바람.

제안 9) 의원간에, 의원과 행정기관 간에, 의원과 민간 간에 질의 등 과정에서

서로를 존중하고 귀를 기울이는 건전하고 발전적인 의회 내 분위기를

조성해주시기 바람.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