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곡본동 하우로 일대 주민들의 최대 현안인 하우로 보행환경 개선에 관한 6.4지방선거 출마자들의 답변

하우로 인도 만들기 주민 추진위원회에서시장 후보, 도의원 후보, 바선거구 시의원후보들에게 하우로와 관련된 질의를 하고 받은 답변을 그대로 올렸습니다. 답변이 오는데로 인터넷에 게재하겠습니다.

 
질의1. 하우로 인도 부재로 인해 위협받고 있는 보행자와 거주자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지 위한 후보자의 견해와 입장은 무엇입니까?(후보자가 파악하고 있는 현황과 문제점을 말씀해 주시고 정책 우선순위 및 실행 의지등에 대해서도 소상히 밝혀 주세요.)

[답변]
하우로 보행자와 거주자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당선 이후 모든 정당, 정치인. 시 집행부와 함께 지금 당장 시행할 수 있는 것부터 실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지난 2010년 6.2지방 선거에 출마하기 얼마 전까지 병원 간호사로 근무를 했었습니다. 병원 현장은 시흥시에 위치한 신천연합병원으로 하우로를 넘어 가야만 출근할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부천남부역에서 015번 버스를 타고 10년을 출근하면서 하우로를 지날 때 마다 항상 드는 생각이 보행안전문제와 교통안전문제 등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폭이 좁은 도로와 구불구불한 곡선의 도로를 마을버스와 일반 자가용이 교차하기에도 아슬아슬할 만큼 상황이 여의치 않으며, 좁은 도로 밖으로 간신히 장바구니를 들고 걸어가시는 주부들을 볼 때 마다 항상 마음이 편치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제해결 자체가 간단하지 않았기에 지난 4년동안 의정활동을 하면서 많은 노력을 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재선 이후 하우로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현황파악과 더불어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지금 당장 시행할 수 있는 것부터 실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2. 하우로에 보행로를 만들고 보행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장기 대책 및 중단기적인 대책은 무엇입니까?

[답변]
-장기 대책 : 가장 근본적인 문제 해결은 도로 확장일 것 입니다. 부천시 도로정비 기본계획에 하우로 인도설치를 위한 계획을 포함시켜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부천시 도로정책안에 명분화하는 작업을 통해 이후 국.도비 유치 및 시책 추진을 위한 장기적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중단기적 대책 : 더 많은 공론화 작업과, 공청회 서명운동을 통해 하우로 인근 주민뿐만 아니라 하우로를 이용하는 부천시민 누구나 그 필요성에 공감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지금 당장 시행할 수 있는 것은 우선 시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2월 25일 하우로 인도 만들기 주민추진위원회가 주최하는 『하우로 인도 만들기 공론화를 위한 주민토론회』에 참석한바 있습니다. 당시 주민 20여분과 시, 구 관계 공무원10여분과, 김상희 국회의원을 포함해서 시도의원 5명이 함께 공청회를 진행했었습니다. 당시 관련 공무원들은 모두 어렵다는 말뿐이었습니다. 실제로 그것이 현재 당면한 현실이기도 하기에 많이 답답했었습니다.

노선버스 운행으로 대형차량에 대한 통행제한이 어렵고, 차량 교행이 힘든 실정으로 인도설치를 위해서는 도로확장이 불가피 하며 인도설치에 필요한 12~15M 도로 확장시 추정 사업비 200억원 정도가 필요할것으로 예상됨으로 그에 따르는 대책 마련을 위해 구체적 논의구조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어집니다.

그리고, 지난 9개월간 지역주민 456명의 주민들의 서명을 통해 하우로 인도 설치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 되기는 하였으나, 아직은 하우로 인근 주민들의 현안 문제일 뿐 부천시 도로환경 개선을 위해 절실히 필요하다고 부천시민들이 느끼실수 있도록 더 많은 공론화 작업들이 필요한바, 이후 여러 차례의 공청회와 서명운동을 통해 만들어 가야할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질의3. 향후 (선거이후) 하우로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이른 시일내 주민 공청회 개최 여부와 더불어 지속적인 주민 의견 청취와 반영등의 의사가 있습니까?

[답변]
절대적으로 환영합니다.
하우로 인근 주민들의 보행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한 문제가 특정 정치인, 특정 정당의 생색내기가 아닌 지역 주민들의 의견반영과 참여 속에서 함께 만들어 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지역에 있는 모든 정치인들이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힘을 모을 수 있도록 저 또한 모든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