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부천시 평생학습 사업설명회

 

2019 부천시 평생학습 사업설명회가 송내어울마당 솔안아트홀에서 열렸다.
행사전 오전 10:00~12:30분에는 ‘조기마감과 폐강을 결정하는 프로그램 네이밍의 기술&팁’ 교육이 2층 소사시민학습원 누리터에서 오민정강사의 진행으로 교육이 있었다.
모둠별로 앉아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는데 모둠별 자기소개를 시작으로 브랜드 네이밍이란 적합성, 관련성, 차별성을 가져야한다는 설명과 함께 톡톡 튀는 상호와 유명기업의 광고 카피들을 소개해주셨다.

‘네이밍에서 놓쳐서는 안 될 4가지’의 주제로 ①관찰하기 ②피드백 ③남의 프로그램 네이밍 해주기 ④내 프로그램 네이밍하기로 모둠활동을 펼쳤다.
활동 후 조별 발표를 끝으로 교육을 종료했다.
14:00~16:00 까지 주 행사인 2019 부천시 평생학습 사업설명회가 4층 강당에서 있었는데 자리가 넘쳐날 정도로 많은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뜨거웠다. 사업설명에 앞서 부천시 평생교육센터 이소연소장의 평생교육 발전방향, 12대 추진과제, 공간네트워크 구축, 학습반디 특성화, 시민학습동아리 성장 촉진과 활동지원, 맞춤형 평생교육 서비스 전개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사업설명회 시간에는 시민교육, 시민주도학습, 성인문해교육, 부천인생학교, 학습동아리운영, 성인장애인 평생학습 프로그램, 찾아가는 배달강좌 학습똑 운영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있었다. 설명 후 있었던 질의응답 시간에는 참석자들의 많은 질문과 답변이 있었다.

 

사업설명회 종료 후 16:00~17:30에는 2층 누리터에서 ‘효과적인 사업계획서 작성’의 주제로 안숙형강사의 교육이 있었다.
평생학습 공모사업에 대한 안내를 시작으로 사업계획서 작성 꿀 팁을 강의하셨는데 ①대상과 분석-욕구파악, 동아리 설립 목적과 특성에 맞는 아이템 선정 ②목적과 필요성 및 사업명-동아리가 무엇을 할 것인지 명확히, 네이밍이 사업의 내용을 압축할 수 있어야함. ③사업주체와 지속성-사업주체의 파악이 중요. ④계획서 서술방법-육하원칙에 준하고, 현장에서 많이 보고, 듣고 경청하라, 사업계획서를 끝까지 읽도록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게 기술하라는 내용으로 예시를 들어가며 강의해 주셨다.

역시나 평생학습 도시에 살고 있는 부천시민들의 관심은 뜨거웠다. 부천시의 평생학습 행복감이 69.5점에서 71.5점으로 상승했다고 한다. 그만큼 다양한 동아리와 지원사업으로 시민들의 참여도와 만족감이 높아진 결과일 것이다. 2019년에도 6개 분야의 공모사업과 우리동네 학습공간들이 증가할 추세이다. 남녀노소 많은 사람들이 평생학습을 통해 편한 복장에 슬리퍼를 신고 마을 안에서 신나게 배우며 누릴 수 있기를 바래본다.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