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집계되는 화재 원인 중 전기화재 건수가 약 20%의 비율을 차지한다. 통계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매년 발생하는 약 4만여 건의 화재 원인 중 약 8천여 건이 전기하재인 셈이다.
전기는 산업발전과 인간 생활에 편리함을 가져왔다, 우리는 직장과 가정에서 전기시설로 포위되어 있다. 문제는 전기를 잘못 관리하면 우리에게 큰 불행과 재앙을 가져온다는 것이다.
화재 발생 시 전기인가 전기제품이 원인 인가를 혼동하는 경향이 있다. 고압선이나 전선에서 발생하는 경우 전기가 범인이지만, 세탁기 온수기 선풍기 형광등 TV 등 가전제품에서 발생하는 것은 전기제품 결함이나 사용 부주의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 전기화재 원인
첫 번째, 누전이란 절연이 불완전하여 전기의 일부가 전선 밖으로 새어 나와 주변의 도체에 흐르는 현상이다. 누전은 전선 피복의 연소나 전선과 접촉된 금속체 부위에 열이 발생하여 인화물질에 발화되어 화재가 발생하는 과정이다.
두 번째, 합선(단락)이란 전선이나 전기기구의 절연체가 파괴되거나 두 가닥의 전선이 어떤 원인에 의해 서로 접촉하면서 순간적으로 큰 전류와 많은 열을 발생하는 현상이다
세 번째, 과전류(과부하)란 전선의 허용 전류를 초과한 전류를 과전류라 하며 대용량의 전기기구 등을 동시에 사용할 시 적정용량을 초과하여 불이 붙는 현상이다

 ● 전기의 성질
첫 번째, 전선에 무거운 물건을 올려놓는 것을 싫어한다
두 번째, 전기는 고속도로 같이 직진 이동을 좋아한다. 꼬부라지거나 둘둘 말아 보관하는 것을 싫어한다.
세 번째, 정격 용량을 초과 사용하면 성질내고 열을 낸다.
네 번째, 전기는 물을 싫어한다 전기 화재 시 물을 사용하면 안 된다.

 ● 전기화재의 예방요령
1. 전기기구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반드시 스위치를 끄고 플러그를 뽑아 둔다.
2. 가전제품의 플러그를 뽑을 때는 선을 잡아당기지 말고 플러그 몸체를 잡고 뽑도록 한다.
3. 차단기에는 과전류 차단장치를 시설하고 습기나 먼지가 없는 사용하기 쉬운 위치에 부착한다.
4. 개폐기에 사용하는 퓨즈는 규격 퓨즈를 사용하고 퓨즈가 자주 끊어질 경우 근본적으로 그 원인이 무엇인가를 확인 후 사용한다.
5. 각종 전기공사 및 전기시설 설치 시 전문 면허업체에 의뢰하여 정확하게 규정에 맞는 시공을 한다.
6. 콘센트에 플러그를 깊숙이 꽂지 않으면 흔들려 열이 발생하므로 완전하게 꽂아서 사용하도록 한다.
7. 누전으로 인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 누전차단기를 설치하고 한 달에 1∼2회 작동 여부를 확인한다.
8. 전선이 꼬이거나 묶어서 사용하면 열이 발생하여 위험하므로 전선이 꼬이지 않도록 한다.
9. 전기담요는 자주 밟거나 접어서 사용하면 접힌 부분에 열이 발생하며, 각종 장식용 트리 등에 설치한 소형전구는 너무 오랫동안 사용치 않도록 한다.
10. 한 개의 콘센트나 소켓에서 여러 선을 끌어 쓰거나 한꺼번에 여러 가지 전기기구를 꽂는 문어발식 사용을 하지 않는다.
11. 비닐 전선은 열에 견디는 힘이 약하다. 따라서 백열전등이나 전열 기구 등 고열을 발생하는 기구에는 반드시 고무 코드 전선을 사용한다.
12. 비닐 전선이나 양탄자 밑이나 가구 밑으로 전선이 지나지 않도록 한다.

전기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3가지 수칙만은 꼭 지키자. 임의 불법시설의 금지 및 허용 전류 이상의 부하 사용을 금지하자. 마지막으로 누전차단기 주기적인 점검해야 하며 노후시설은 꼭 교체가 필요하다.
우리 집은 괜찮겠지, 나는 괜찮겠지라는 생각은 사소한 일 하나 때문에 엄청난 큰 재앙을 불러올 수도 있다. 위에 설명한 예방법을 철저하게 준수해서 올해 화재 없는 모두가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듭시다.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