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회 지방선거를 앞두고 부천시 후보들의 먹거리 정책에 대한 입장을 시민들이 직접 물었다. 지난 한해 먹거리 기본권 보장에 있어 부천 시민사회의 관심과 참여가 집중되었다. 지역 내 먹거리 관련 단체, 생협들이 연대해 먹거리 정책 수립을 위한 조례 제정을 적극 추진하였다. 그 결실로 작년 105일 양정숙 의원이 발의한 <부천시 먹거리 보장 기본조례>가 제정되었다.

올해부터 공식적으로 부천시민의 먹거리 기본권을 보장하기 위한 중장기 계획을 구상하는 위원회가 발족되었다. 이런 중요한 시점에 지방선거를 맞이하여, 새롭게 권력을 위임받을 후보들의 먹거리 정책에 대한 견해와 인식을 확인했다.

20개의 먹거리 정책은 부천시민먹거리연대가 진행한 공개토의를 거쳐 종합되었다. ‘어린이집 친환경급식 전면실시’, ‘취약계층 대상 먹거리보장사업 확대등의 정책에 동의를 구하는 서명운동을 벌여왔고 4월부터 현재까지 3천여 명의 시민들이 동참했다.

이러한 시민들의 참여와 의지를 모아 이번 지방선거의 시장, 도의원, 시의원 후보들에게 먹거리 기본권 보장에 관한 입장을 묻는 온라인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는 첨부된 표에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다.

부천시는 전국적으로 친환경 학교급식의 모범도시이며 먹거리운동에 대한 시민들의 호응과 열의가 높은 지역이다. 이번 후보들의 입장표명은 시민들의 선택을 돕고, 향후 당선자들의 먹거리 정책 추진을 검토할 근거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부천시장 후보자들에게 물어보았습니다.
부천시장 후보자들에게 물어보았습니다.

 

 

재배포를 환영합니다. 사진 및 글에 대한 저작권은 해당 저자에게 문의바랍니다.